몽골선교를 담은 몽골구원 홈페이지입니다.

Home

Menu

 
  김종진선교사 페이스북   김종진선교사 트위터
 
Others

 

 

 

 
 

 

 

 

 

단기선교 About the Short-term mission trip!

                                                                              글 : 김종진 선교사

목  차

I.          단기선교와 교회개척

           1. Borohanii Horog(어린양) 교회 개척과 단기팀사역

 2. 교회들 단기사역 사례소개

II.       단기선교의 장점 - 5가지           

III.      단기선교를 위한 실제적인 준비들

          1.   단기 선교팀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2.   단기선교의 기간은?

          3.   어떤 사역들을 할 수 있을까요?

          4.   단기팀 방문을 원하면 언제쯤 연락하여 확정하면 좋을까요?

          5 .  숙소와 식사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지요?

IV.        방문교회 및 기관들

TOP

V.         기타유의사항

VI.        부록-단기선교에 관한 글들

          1. 「단기선교핸드북」 단기선교의 유형

          2. 단기선교와 지역교회

3. STMers are Very Valuable

4. 단기선교에 있어서 준비할 것과 주의할 점

 

 

단기선교 About the Short-term mission trip!

I.             단기선교와 교회개척

         1. Borohanii Horog(어린양) 교회 개척과 단기팀사역

CMC 선교센터와 Borohanii Horog(어린양) 교회의 설립과 성장에는 단기 선교팀의 헌신적인 수고가 큰 이바지를 했습니다. 2003년 8월 17일 예배를 시작한 어린양교회는 한국에서 온 삼청교회(문희수 목사님)와 수원시온교회(하근수 목사님)의 단기팀의 수고와 노력을 통해서 은혜가운데 시작할 수 있었습니다. 8월 5일에 봉헌예배를 드린 CMC & Borohanii Horog교회은 아직 완성되지도 않았고 정리되지도 않아서 건축자재들이 어지럽혀져 있었고, 내부 페인트 칠도 되지 않은 어수선한 상태였습니다. 8월 11일에 처음으로 봉사를 위해 단기팀 삼청교회가 도착하였습니다.  8월 11일~16일(둘째주간) 맨 먼저 이들이 한 일은 낮 시간 내내 교회당 청소와 쌓여진 건축자재를 치우는 일들을 하였습니다. 엄청남 먼지를 뒤집어 쓰고 일하는 이들은 마스크를 쓰고, 땀을 흘리면서 이 일을 하면서도 웃고 있었습니다. 함께 오셨던 교회 어른들은 청년들이 교회에서는 하지 않던 일들을 열심히 하는 것을 보면서 놀라워하고 감동하기도 하셨습니다. 그래서 의료 미용한글학교 태권도 악기교육 등 다양한 사역의 내용을 가지고 교회주변의 노인들로부터 어린 꼬마로부터 교회 마당을 밟고 교회장소를 둘러보기 시작하였습니다. 700명 가까운 사람들이 교회를 다녀간 기록이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한글학교 수료식을 8월 17일 오전 11시에 시작한 것이 교회의 시작이었습니다. 그리고 8월 15일에 몽골을 방문한 수원시온교회도 한글학교로써 연이어 주변의 사람들을 섬겨주었고, 24일 또 한글학교 수료식을 주일학교 예배시간에 하면서 예배를 드리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연을 통해 개척된 어린양교회는 단기팀이 돌아가고 자체적인 예배인 8월 31일부터 기본인원 50명을 넘게 모이면서 이 인원들을 복음으로 먹이고 양육하는 일들을 통해서 현재는 주일 1, 2부, 아동부를 포함 매주 300명 가까운 실수 인원들이 예배를 드리는 교회로 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CMC & Borohanii Horog교회의 자매교회들이 생겨나면서 단기팀들이 들어가서 섬기고 봉사하는 일들을 통해서 지역사회에 교회를 인식시켰고, 젊은이들이 모이게 하는 일을 하며, 또한 매년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교회들을 통해서 교회들이 든든히 서가는 것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2. 교회들 단기선교 사례소개

송천교회는 김종진 선교사를 파송한 교회로서 CMC & Borohanii Horog 교회를 설립한 교회이기도 합니다. 2000년부터(고 김성호 단기 선교사) 몽골을 방문한 이후 매년 2~3차례 몽골을 방문하여 어린양교회가 성장해 나가는데 진한 거름같은 역할을 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2002년 8월부터 2005년 1월까지 이소영 선교사를 파송하여 후레 선교유치원 총무로서 또한 어린양 교회의 개척 초기부터 몽골지도자들과 더불어 교회학교에서부터 청소년 청년들과 사이좋게 지내며 누나같은 지도력을 발휘하기도 했습니다. 이소영 선생은 2007년 1월 결혼을 한 후  신혼여행을 몽골로 선택해서 어린양교회의 몽골 교우들앞에서 또 결혼식을 올리기도 할 정도로 몽골을 사랑하는 가정이 되었습니다. 송천교회 청년부는 매년  쉬지 않고 여름철에 몽골을 방문했을 뿐 아니라, 겨울철에도 몽골을 방문해서 어린양 교회의 청년들과 중고등부들과 함께 어우러지는 일들을 해 오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교사, 청년 성호를 몽골에 묻고 송천교회는 그 선교의 의미를 온 교우가 잊지않고 아름답게 승화시켜 이어져 내려 오고 있습니다.  

종교교회(담임 최이우 목사님)의 의료진이 처음 몽골을 방문한 것은 2003년 10월이었습니다. 이때 사랑의 빵 기계를 CMC & Borohanii Horog 교회에 설치하기 위해 온 이수기 목사님과 몇 분의 목사님들과 함께 몽골에 오신 종교교회팀-안태원권사(서울정형외과원장)/장태섭권사(종교교회단기팀총무)-의 방문은 2004년 1월에 대규모의 단기팀이 들어오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종교교회의 40여명의 의료 미용 컴퓨터교육 한글학교팀은 추운 1월의 추위를 녹일 정도의 강력한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추위에 떨고 있었던 주변의 몽골인들 800여명에게 4일 동안 사랑의 의료를 베풀었습니다. 이때 정형외과 치과 이비인후과 선생님과 간호원 그리고 약국을 담당하는 분들 그리고 혈액과 소변검사를 하는 의료기를 제공하고 분석하는 팀들이 어우러져 은혜로운 사랑의 향기를 제공하였습니다.

이후 종교교회는 매년 3~4차례 정규적으로 몽골을 방문하여 CMC & Borohanii Horog교회와 연세친선병원에서의 정기적인 수술일정과 지방에 개척된 교회들과 선교사님들을 위해서 참으로 다양한 사역을 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 팀을 실질적으로 이끌고 오시는 안태원 장로님(서울정형외과원장, 수원시 영통)은 몽골 연세친선병원의 외래의로서 오실 때마다 수많은 사람들을 수술하는 일정으로 보내고 있으며, 2005년 으블항가이의 14살 소녀를 울란바타르로 데려다 수술한 일, 아르항가이 아가페교회의 잉헤(현재 어린야교회 교인, MMBC 성경학교재학중)를 한국으로 데려다 6개월 동안 병원에 입원시켜 어려서 입은 심각한 화상부위에 대한 3차 수술을 하고 회복시킨 일 등 참으로 많은 선한 일들을 해오고 있습니다. 종교교회는 울란바타르 CMC & Borohanii Horog 교회와 연세친선병원과 그리고 자매교회들인 이웰링후레교회 예수싱헌느닝수룩교회 그리고 아르바이헤르 지역(뭉힝아우랄링어드교회)과 아르항가이 지역(아가페교회)에서도 의료선교를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오클라호마 UMC 교회(엄준노 목사님)는 2004년 목사님과 집사님께서 몽골을 방문하신 후에 2005년부터 매 6월 마다 2주간을 드려 어린양교회에 단기팀이 찾아와 섬기고 있습니다. 목사님께서 꼭 동행하시는 이 교회는 교회에서 모두가 함께 숙식을 하면서 의료 영어교육 목공 찬양제등으로 어린양 교회의 어린이부터 장년에 이르기까지 좋은 관계속에서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있습니다. 저는  2006년 오클라호마 교회를 방문했을 때,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참 먼곳에서 몽골까지 찾아오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선교를 위해서 참으로 많은 수고와 헌신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드리고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단선교팀들이 오셔서 진행하는 2주간의 모든 준비물등을 준비하기 위해서 1년내내 기도하며 성도들이 준비하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열림교회(이인선 목사님)는 2005 년부터 몽골 어린양 교회에 단기팀을 파송해 봉사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들을 위한 사역을 중심으로 지역 전체의 어린이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열림교회는 몽골의 미래의 주역이 될 청년들의 교육을 위해 설립된 기독교 대학인 후레대학교의 열림관 건물을 지어 봉헌함으로 수많은 젊은이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주는 일에도 의미있는 일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I.        단기선교의 장점(www.mongol91.com , 자료실 44번 , 김종진)

          1.   짧은 시간에 세계선교에 대한 안목이 열립니다.

국내에서는 느끼지 못한 영혼구원의 열정을 회복시키는 계기가 됩니다.

          2.   또한 장차 선교에 대한 비젼을 갖게 됩니다.

선교나 선교사를 생각할 때, 어렵게만 생각되던 것이, 다양한 선교사역의 현장을 방문하면서 자신에게 있는 재능과 직업으로도 해외선교현장에 헌신할 수 있음을 알게 됩니다. 이러한 비젼이 결국은 자신을 준비하게 하고 선교에 헌신하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3.   국내 교회가 활동성을 회복하고 부흥의 계기가 됩니다.

국내 복음화와 세계 선교의 양축을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됩니다. 특히 청년들의 선교현장 방문은 청년들에게 자신들의 모임의 목적성을 돌아보는 계기가 되며, 나아가서 자체적인 부흥의 전기가 될 수 있습니다.

          4.     선교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지금 한국의 선교열정은 지속적인 성장추세에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교회의 영적 성숙과도 비례하는 일입니다. 여기에 선교지를 방문할 때, 단기선교사들의 헌신적인 모습과 열정이 현지의 교인들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5 .    겨울단기선교의 장점

몽골의 겨울은 춥고 긴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겨울은 10월 중순부터 3월 중순까지 이어지는데 이런 이유로 몽골을 방문하는 단기선교팀의 대부분은 여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에 단기팀들이 폭주하는 상황에서 선교현지와 선교사들의 내실있는 선교활동을 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겨울 단기선교의 장점은 이러한 현장에 활기를 부여해주고, 차분한 선교일정을 진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III.        단기선교를 위한 실제적인 준비들

          1.   단기 선교팀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단기선교는 짧은 기간 그 자체로서 끝나지 않고 이 선교에 참여한 사람들의 미래의 삶에도 영향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하게 몽골을 방문해서 사역중심의 단기선교만을 저는 장려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짧은 기간이란 한계 때문에 가장 중요한 복음전도와 복음을 몽골인들에게 접촉시키는 사역을 중심으로 하고 있지만, 아래에 언급된 다른 측면도 가능하면 경험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나라의 확장 – 직 간접적인 복음전도를 위한 사역들

   2)  몽골의 역사문화체험 – 박물관 민속공연등

   3)  몽골의 생활현장보기 – 재래시장이나 시내 그리고 교우들 집   방문하기

   4)  몽골의 자연환경답사 – stepp지역(초원) 강가 국립공원등 방문

   5)  선교교육 – 기본적으로 두 번의 선교교육을 단기팀에게 필수   과목으로 합니다.

-     이 부분은 제가 교회개척한 다음 해부터 준비하고 시행해 왔는데 단기팀들이 선교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경험을 선교사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아주 유용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2.   단기선교의 기간은?

그 동안 CMC & Borohanii Horog 교회 그리고 자매교회들에서 실시한 단기선교는 주로 한 주간에서 길면 10일을 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습니다. 한 주간이라 하면 주로 비행기 시간에 영향을 받는데 여름이면 주로 월요일에 오는 비행기로 몽골에 왔다가 금요일이나 토요일 비행기로 돌아가는 경우들입니다. 그리고 한 주간이 넘는 경우들은 다음 주 월요일이나 수요일까지 연장되는 경우들로서 수도인 울란바타르에 있는 사역지와 더불어 지방에 있는 자매교회를 함께 섬기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CMC & Borohanii Horog교회는 단기팀의 사역을 함께 동역하고 섬기면서 또한 몽골현지인들을 위한 교회이기에 사역자들의 휴식과 더불어 재 충전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3.   어떤 사역들을 할 수 있을까요?

선교지에 단기팀을 보낼 결정을 한다는 것은 참 귀한 일입니다. 자체교회의 예산적인 문제도 있지만, 단기 팀원들의 지원을 받아 확정하는 일 뿐 아니라 어떤 사역을 할 것인가도 참 중요한 문제입니다. 그래서 제가 CMC & Borohanii Horog교회의 단기팀과 함께 동역해 오면서 사역을 결정하는 과정을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단기팀 보내는 교회의 바라는 사항을 분명히 해야 한다.

우선 제가 각 교회들로부터 단기 선교팀에 대한 요청을 받게 되면 묻는 것이 몇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i)     전에 단기선교경험이 있는가?

  ii)     그러면 어떤 사역을 한 경험이 있는가?

  iii)     단기팀 구성원들이 어떤 재능과 은사를 가지고 있는가?

  iv)     마지막으로 어떤 목적과 내용을 가지고 단기선교를 하기를 원하는가?

  v)     기도하면서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정말 하고 싶은 사역이 무엇인가?

   2)    선교지에 있는 교회나 기관의 필요를 알아야 한다.

여기에 CMC & Borohanii Horog 교회와 자매교회들이 꼭 필요한 사역에 대한 제안을 가지고 단기팀 담당자와 대화를 나누는 중에 참가하는 교회와 단기팀을 맞이하는 교회의 필요를 가지고 기도하면서 단기팀의 내용을 정하게 됩니다.

   3)    가능한 사역들

다음에 언급되는 사역들은 모두 CMC & Borohanii Horog 교회에서 시행되었던 사역들을 정리한 것들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복음의 확장과 접촉을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단기선교프로그램들을 활용하고 창조적으로 적용시켜 나가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좀 더 새로운 사역들에 대해서 열린마음으로 준비하려고 합니다. 여러분들의 좋은 사역의 창조성을 기다려 봅니다.

의료 미용 한글학교 영어학교 성경학교운영 음악학교(악기교육) 미술교육 태권도 컴퓨터 청소년수련회인도 지도자훈련 전도 찰흙만들기 종이접기 홈스테이 워싶댄스 공연  합동결혼식 노인위로잔치(영정사진찍기) 한인청소년선교캠프 가난한 가정 돕기 기타...

태권도

의료

의료/약국

공예

미용

성경학교

국악

침술

재한노동자가족초청

결혼식

미술

겨울단기팀

 

홈스테이

가난한 가정돕기

 

 

         4.     단기팀 방문을 원하면 언제쯤 연락하여 확정하면 좋을까요?

CMC & Borohanii Horog와 자매교회들에 대한 단기선교를 위한 지원은 제가 기본적으로 권장하는 것은 전년도 여름행사가 끝나는 8월 즈음에 확정하는 것입니다. 늦어도 전년도 12월 이전에는 일정을 확정하여 한국이나 미국에 있는 보내는 교회와 몽골에서 준비하는 CMC & Borohanii Horog 교회의 다음해 교회프로그램으로 반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동안 대부분 이곳을 방문하시는 많은 교회들이 이 과정을 따라 준비하여 좋은 결과들을 가져왔습니다. 특히 몽골은 겨울이 춥고 길기 때문에 단기팀의 방문이 적고, 단기팀들이 주로 방문하는 여름은 2개월 남짓 짧은 기간이라는 특성과 한국에서 가까운(비행기로 3시간정도) 지리적 잇점 때문에 참으로 많은 단기팀들이 이때 집중적으로 방문하게 됩니다. 그래서 늦게 진행되는 단기팀 결정은 항공권 구입문제와 단기팀사역을 위한 교회의 연결도 미숙하게 처리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추천하고 싶은 것은 겨울의 몽골 단기팀 운영도 독특한 장점과 하나님의 특별하신 은혜를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좀 한가하게 몽골을 방문할 수 있고, 원하는 기간에 원하는 사역을 위한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몽골 겨울의 특별한 추위와 매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년 우리들을 방문하는 교회는 저를 파송한 송천교회의 청년들입니다. 송천교회 청년부들은 겨울과 여름 매년 적은 수라도 방문하여 어린양교회 교우들과 친밀한 관계속에서 다양한 사역들을 효과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랑의 빵

여름성경학교

지방교회 성경학교

한글학교

영어학교

악기교육

중고등부 수련회

컴퓨터교육

워싶

세미나

교도소의료사역

교회개척사역지원

 

         5 .    숙소와 식사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지요?

1) 숙소 - 질문을 아주 잘하셨습니다. 먹고 자는 것이 잘 공급되고 편하면 사역이 힘들고 어려워도 능히 이길 힘을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CMC & Borohanii Horog 교회에는 단기팀들이 오셔서 지낼 만한 Guest House와 주방시설이 구비된 곳입니다. 물론 한국과 미국 교회들의 시설에 비교할 수 없겠지만, 그동안 수 많은 방문교회의 수 백명의 사역팀들이 부족함 없이 이곳에서 자고 먹고 하면서 하나님의 복음을 위해서 헌신할 수 있었습니다. 한 번에 20~30명정도 수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몽골수준을 기준으로 합니다. 센터 2층에 있는 Guest House에는 방이 4개와 수세식 화장실 2개가 있고, 이곳 방 한 개에는 또한 조그만 주방시설이 마련되어 있고, Center 1층에는 주방과 식당시설이 있습니다.

2) 침구 – 여름에도 저녁과 새벽에는 한국의 늦가을 날씨와 같이 기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침구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단기팀들이 개인 침낭을 가져오셨다가 다시 가져가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3) 음식재료 – 몽골에서도 이제는 필요한 음식 재료등을 대부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중국에서 수입해 오는 야채 과일 곡물등을 파는 전문시장이 있고, 또한 음식재료들도 한국과 서구유럽등지에서 들어온 좋은 것들이 대부분 다 있습니다. 예를 들면 쌀, 김치 고추장 김 라면 한국과자등… 편하게 오셔도 됩니다.

4) 식사준비 – 단기팀 중에 식사담당 팀들이 오시게 된다 하더라도, 이 일은 하루종일 매 달려 하는 일이기에 도우미가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식사담당자를 도와서 일을 하거나 설거지를 할 몽골 도우미를 원하시면 2~3명 정도가 단기팀이 사역하는 기간에 봉사할 수 있습니다. 이 분들은 대부분 대학생이거나 가정이 어려운 분들을 교회측에서 선정하기 때문에 장학금의 일환으로 정해진 일당을 책정해서 주실 수 있습니다.  

5) 기타 숙소에 대해서 – 또한 교회의 숙소가 부족한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숙소이용에 대해서 안내해 드립니다. 몽골 수도 울란바타르에는 단기팀들을 위해 아파트를 숙소로 임대하는 선교단체들과 기관들이 여러 개 있습니다. 만약에 방문하시는 목사님과 꼭 별도로 시간과 장소를 필요로 하시는 경우와 단기팀들의 또 다른 필요들을 위해서 별도의 숙소(일반숙박기관)나 게스트하우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미리 연락을 주시면, 게스트하우스 운영기관들과 연락을 해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각 단체들마다 이용 비용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인당 $10~$25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IV.          방문교회 및 기관들

연 도

단 기 팀

참고

1

2002

송천교회

2

2003

송천교회 삼청교회 수원시온교회 종교교회 주영광교회 사랑의빵 노원지방교역자회 사랑의빵팀

3

2004

송천교회 종교교회 삼청교회 목원대선교훈련원팀       열림교회 몽골후원회 사랑의빵

4

2005

송천교회 삼청교회 종교교회 오클라호마UMC  열림교회 대원교회 영등포중앙교회 서울연회사모합창단 금란교회         후레대학교학원선교팀 21세기선교회

5

2006

송천교회 오클라호마UMC교회 종교교회 가양중앙교회 후레대학교학원선교팀 대원외고청소년팀 청학교회 한양제일교회 몽골후원회 강남중앙교회 한인청소년선교대회

6

2007

송천교회 종교교회 은제교회 한양제일교회 청학교회        오클라호마UMC교회 열림교회 남가주사랑의
교회  인천중앙교회   몽골후원회

7

2008

송천교회 종교교회  오클라호마UMC

8

2009

드림의료팀 새바람교회 오클라호마 UMC교회 최윤수선교팀 대원교회 열림교회 동탄교회 은현교회 종교교회  

 

- 위의 기록된 교회들은 단순방문이 아니라 사역프로그램을 가지고 방문한 교회들과

  기관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이곳에는 개인적인 방문이나 개인적인 사역을 가지고

  오신 분들의 사역부분은 싣지 않았습니다.

 

- 3년이상 CMC & Borohanii Horog(어린양) 교회를 방문한 교회/기관

  송천교회 종교교회 오클라호마UMC 열림교회 삼청교회 몽골후원회 최윤수선교팀

V.         기타유의사항

1.   항공권예약 – 1월 중에는 단기팀 예상 인원의 명단을 확정하여 여행사를 통해 예약절차를 시작하여야 합니다. 일반여행객들과 단기팀들이 특정기간에 집중되기 때문에 항공권의 어려움을 겪는 팀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2.   큰 짐 발송 - 큰 짐들은 1개월 전에 배편으로 몽골로 발송하는 것으로 합니다. 단기선교를 위해 필요한 물품들 상품 밑반찬들 중에 장기간 보관이 가능한 물품등. 그래서 몽골입국시에 간단한 캐리어 한 두개 정도의 개인 짐이나 꼭 손으로 운반해야 할 것들만 가지고 오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청조해운 02-2275-9697

박스 표면에 기록할 사항 - <수신자 김종진 CMC 선교센터 (976-9191-1230)>

그리고 박스 갯수 고유번호와 물품 내역표를 작성하셔서 하나는 저에게 보내주시고 하나는 단기팀 교회에서 보관하셔서 후에 확인하면 좋습니다.

3.   입국시 유의사항-되도록이면 몽골공항에 입국할 때는 박스 짐을 피해주시고, 단체 티셔츠 입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입국과정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VI.        부록-단기선교에 관한 글들 

          1. 「단기선교핸드북」 단기선교의 유형

              선교한국 조직위원회 발행

         SM-1: 선교여행(Mission Trip) - 선교 관심자 또는 이전 단계 있는 자들에게 선교현장의 필요를 알게하고 타문화권에 대한 경험을 쌓게 하는데 목적을 두고 1주에서  4(통상 2)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는 선교현지답사프로그램으로 통상적으로 Vision Trip 의미한다.

       SM-2: 단기선교훈련(Short-term Mission Training) – 선교 헌신자들에게 제공되는 선교현장에서의 문화 적응 언어습득을 위한 단기의 훈련과정으로서, 짧게는 달에서 길게는 1 년의 기간에 이뤄지는데 6개월이 일반적이다.

        SM-3: 단기선교사역(Short-term Mission Ministry) - 어느 정도 선교훈련을 마치고 전문적인 선교사역에  진입한 선교사로서 파송을 받고 현지의 교회개척과 복음사역에 간접적인 사역을 행하되 1년에서 3 정도의 기간에 사역을 하는 경우라고 구분하여 정의하였다.

         (1) 단회적 단기선교 (One time Short-Term Mission)

     단회적인 단기선교는 비전트립(ST1), 단기사역(ST2), 전문인 단기사역(ST3)으로 구분한다. 단회적인  단기선교의 경우 선교사역의 일차적인 목적은 선교지의 필요보다는 단기선교 참여자의 성장이나 파송 교회의 유익이 고려되는 경우가 많다.

     단기사역(ST2) 주에서 3 정도 특정 선교지에서 선교사역에 동참하는 것이다. 경우 장기선교사와의 협력을 통해서 구체적인 선교전략을 수행할 있으며, 장기선교사의 사역을 돕는 ‘Mission  Builder’로써 필요한 사역을 그때마다 도울 수도 있게 된다. 또한, 단기사역을 통해 단기선교사는 구체적으로 선교사의 삶과 사역을 이해하게 되며 장기선교사로써 사역을 계획할 있게 된다.

    전문인 단기사역(ST3) 전문직종에 대한 지식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이 하나의 팀을 구성하고 선교지를  방문하여 전문적인 사역을 통해 간접적으로 하나님 나라의 도래사역에 동참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문인 단기사역은 전문인 단기선교와 같은 맥락이지만 전문직종의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사역한다는 점과  사역지 방문이 지속적인 사역이 아니라 단회적이라는 점에서 구분한 것이다.

        (2) 반복적 단기선교 (Repeating Short-Term Missions)

    반복적인 선교의 경우 사역이 중심이 실제적인 선교이며 단기선교(SM1), 전문인 단기선교(SM2), 비거주 단기선교(SM3) 구분한다. 반복적인 단기선교는 선교지에 지속적으로 단기선교 팀을 파송하여 중장기적인 선교전략의 수행이 가능하므로 일차적인 목적이 선교지 중심(field-centered) 된다.

    비거주 단기선교(SM3) 정치적 혹은 환경적 요인으로 인하여 지역에 정착하여 거주하지 않으면서      차례 방문하며 선교하는 것이다. 현대 선교에 있어서 가장 어려움은 많은 제삼세계의 피선교국들이 선교사의 입국을 제한하고 있다는 점이다. 심지어 민주주의 혹은 기독교 국가라고 하는 많은 나라들까지도 요즈음 외국 선교사들에게 선교사 비자를 주지 않고, 외국인들이 자기네들의 땅에서 자기 백성들 가운데 선교사역을 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추세이다.

    현재 남아있는 선교지의 대부분은 선교사의 입국을 거부하는창의적인 접근지역’(creative access area) 혹은저항지역’(resistant area) 속하는 나라들이다. 이러한 지역에 선교사 비자를 받고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지역에 거주하며 살지는 않지만 방문비자(tourist visa) 통해 단기간사역을 위해 반복적으로 방문하면서 선교하는비거주 선교사역’(non-residential missionary) 있다.

         2. 단기선교와 지역교회

   - 김병윤교수의 글, Short term mission and local church란 글에서

   1)     성경적이다.

   2)     신약성경에서 그 모델을 볼 수 있다(행 13:-1-4, 마 9:38).

   3)     단기선교란 말에는 선교사란 말이 포함된다.

     ‘선교’(mission)란 말에는 보냄받은 사람(sent one) 의미가 포함된다.

     Mitto = apostello

     보냄받은 사람들 – 바울 바나바 에바브로디도 디모데 아볼로

   4)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는 실천적인 사역이다.

 

3. STMers are Very Valuable

                    - Luis Bush

 

1)    They become inspired by their experience to go into long-term work and find what they   have learned on a short term is good preparation for it.

2)    They communicate their enthusiasm to their senders and home churches and often are   able to involve them as well in hands-on missions.

3)    They contribute in specific areas of expertise (i.e. on-site prayer, medicine, Teaching  English, fixing computers, etc.)

4)    They can free full-time missionaries, who know the language and culture, from details  such as office work or routine administration, which can be done without cross-cultural  depth.

 5)    If young, they often relate to the youth of the ministry very positively.

6)    If older, they usually adjust more readily, have more tact and understanding, and are  able to handle lack of Western convenience and entertainment such as fast foods, big  league sports, movies etc. Also they may have more experience in using (and repairing)  outdated equipment often found in “missionary-receiving” countries (2000:18-9).

                  

                 4. 단기선교에 있어서 준비할 것과 주의할 점-www.mongol91.com 자료실 45번 참조

                                                        2009년 4월 30일 김종진 선교사

 

하나님의 어린양교회 바로가기

몽골에 관한 정보입니다